점성술 차트를 읽으려면 먼저 각 행성과 사인에 대한 개념과 기호를 알아두셔야겠지요.

 

고전 점성술에서는 태양계 행성들 중 천왕성, 해왕성을 제외한 7개의 행성을 씁니다.

바깥쪽부터 순서대로 토성, 목성, 화성, 태양, 금성, 수성, 달입니다. 천동설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지구 대신 태양이 들어가 있고 지구의 위성인 달도 행성으로 취급되고 있어요.

 

행성의 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성 ♄

목성 ♃

화성 ♂

태양 ☉

금성 ♀

수성 ☿

달 ☽

 

화성과 금성의 기호는 각각 '남성' 과 '여성' 을 뜻하는 기호로도 많이 쓰여서, 익숙하시겠지요.

 

원래 고전에서는 천해명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현대에는 고전 점성술을 하더라도 천해명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역시 '행성'의 용도는 아니어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참고를 위해 올려둡니다.

이 쪽은 점성술 프로그램마다 통일되어 있지 않아서 조금씩 기호가 다릅니다.

 

천왕성 ♅, ⛢ (거의 전자로 쓰입니다)

해왕성 ♆

명왕성 ♇, 또는 아래 그림(유니코드에 없어 이미지 파일로 첨부합니다)

 

다음으로, 친숙한 '황도 12궁', 즉 조디악 사인 기호입니다.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사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행성과 사인 외의 다른 기호들도 표시됩니다. '노드'라고 불리는 기호가 있는데요. 태양이 지나가는 길인 '황도'와 달이 지나가는 길인 '백도'의 교차점입니다. 북쪽과 남쪽, 2개의 교차점이 있으며 각각 '북쪽 노드(North Node)', '남쪽 노드(South Node)' 라고 합니다. 노드의 자세한 개념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할게요.

 

북쪽 노드 ☊

남쪽 노드 ☋

 

아라비안 파트라고 불리는 가상점도 있는데요, 그 중에서 'Part of Fortune', 일명 '포르투나'는 대부분의 차트에 표시를 하곤 합니다. 무슨 의미이고 어디에 쓰는지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할게요. 자주 보시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기호만 소개해 둡니다.

 

파트 오브 포춘(Part of Fortune), 포르투나 ⊗

 

이 기호들이 표현되고 놓이는 방식을 가지고 실제로 차트를 읽어봅시다.

저는 주로 아스트로 골드를 사용합니다만, 차트 읽는 분들이 보기 편하게 사인이 따로 표시되는 아스트로닷컴 차트를 이용하겠습니다.

 

 

 

가운데의 원이 '점성술 차트' 입니다.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점성술 차트 표기에서는 현대의 지도 표기와 다르게 왼쪽이 동쪽, 오른쪽이 서쪽, 위쪽이 남쪽, 아래쪽이 북쪽이라는 걸 알아둡시다.

 

점성술 차트는 원으로 표현되며, 360도의 각도를 갖습니다. 조디악 사인은 각 30도씩 12등분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숫자들은 도/분 표시입니다. 0 Sag 40'은 사수자리 0도 40분이라는 뜻입니다.

원 안에는 큰 숫자(도), 작은 숫자(분) 순서로 표시하고 있네요.

 

AC-DC라고 쓰여 있는 가로 선은 '지평선'의 개념입니다. 지평선 위는 별들이 떠오르는 하늘, 아래는 별들이 지고 난 후의 공간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어센던트(Ascendant), Asc : 위 차트에서 AC라고 쓰여있는 지점(보통 Asc라고 더 많이 줄여 씁니다). '동쪽 지평선'. 별들이 떠오르는 지점입니다. '상승점' 이라고도 번역합니다. 이곳에 걸린 사인을 라이징 사인(Rising Sign), 혹은 어센딩 사인(Ascending Sign), 즉 '상승궁' 이라고 부릅니다. 태양이 이곳을 지나갈 때가 '일출' 입니다. 홀사인 하우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우스 시스템에서, 이 지점이 1하우스 커스프(시작점, 구획)가 됩니다.

 

*주의 : '상승궁'과 '어센던트'는 같은 개념이 아닙니다. '상승궁'은 동쪽 지평선에 걸린 조디악 사인을 의미하는 말이며, '어센던트'는 별들이 상승하고 있는 동쪽 지평선 바로 그 지점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위 차트에서는, 상승궁(=라이징 사인)은 사수자리, 어센던트는 사수자리 0도 40분입니다.

 

디센던트(Descendant), Dsc : 위 차트에서 DC라고 쓰여있는 지점(보통 Dsc라고 더 많이 줄여 씁니다). '서쪽 지평선'. 별들이 지는 지점입니다. '하강점' 이라고도 번역합니다. 태양이 이곳을 지나갈 때가 '일몰' 입니다. 홀사인 하우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우스 시스템에서, 이 지점이 7하우스 커스프가 됩니다.

 

위 차트의 디센던트는 쌍둥이자리 0도 40분입니다. 지평선은 원 가운데를 가로지르고 있으므로, 어센던트와 디센던트는 마주보고 있는 사인의 같은 도수입니다.

 

MC-IC라고 쓰여 있는 비스듬한 선은 '자오선' 입니다. 별들이 가장 높이 떠오르는 지점과 가장 낮은 곳에 내려가있는 지점입니다.

시간에 따라, 계절에 따라, 장소에 따라 조금씩 위치가 변하므로, 12사인을 기준으로 하우스를 표기할 경우 정확하게 수직이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MC, 미드헤븐(Midheaven) : Medium Coeli의 준말로, 하늘의 가장 높은 지점을 의미합니다. 태양이 이곳에 있을 때가 '정오'(엄밀히 말하면 시계의 낮 12시와는 조금 다른, 태양이 그 날 가장 높이 뜬 순간)입니다. 쿼드런트(사분원) 하우스 시스템에서는 이 지점이 10하우스 커스프가 됩니다. 특정 행성이나 항성 등이 이곳에 있을 경우, culminating한다고 표현합니다(영어로 된 점성술 문헌을 읽으실 때 참고하세요).

위 차트의 MC는 처녀자리 13도 45분입니다.

 

IC : Imum Coeli의 준말로, 하늘의 가장 낮은 지점을 의미합니다. 태양이 이곳에 있을 때가 '자정'(엄밀히 말하면 시계의 밤 12시와는 조금 다른, 태양이 지고 난 후 그 날 가장 낮게 내려간 순간)입니다. 쿼드런트 하우스 시스템에서는 이 지점이 4하우스 커스프가 됩니다.

위 차트의 IC는 물고기자리 13도 45분입니다.

 

지평선 축과 마찬가지로, 자오선 축도 원을 가로지르고 있으므로 MC와 IC는 마주보고 있는 사인의 같은 도수입니다.

 

위 Asc-Dsc 축과 MC-IC 축을 차트의 '앵글' 이라고 부르며, 이들이 하우스 커스프가 되는 1하우스, 4하우스, 7하우스, 10하우스를 '앵글 하우스' 라고 부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우스 편(작성 예정)에서 하겠습니다.

 

기타 다른 선들은, 1,4,7,10하우스를 제외한 다른 하우스 커스프들입니다. 다른 하우스 커스프도 각각 2-8, 3-9, 5-11, 6-12가 마주보는 사인의 같은 도수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우스 편(작성 예정)에서 하겠습니다.

 

위 차트에서 2하우스 커스프는 염소자리 1도 53분, 8하우스 커스프는 게자리 1도 53분입니다.

3하우스 커스프는 물병자리 7도 42분, 9하우스 커스프는 사자자리 7도 42분입니다.

5하우스 커스프는 양자리 14도 42분, 11하우스 커스프는 천칭자리 14도 42분입니다.

6하우스 커스프는 황소자리 9도 40분, 12하우스 커스프는 전갈자리 9도 40분입니다.

 

행성의 위치 역시, 기호를 보고 그 행성이 있는 위치를 찾으시면 됩니다.

 

위 차트의 달은 처녀자리 10도 2분에 있습니다.

수성은 물고기자리 21도 31분에 있습니다.

금성은 쌍둥이자리 1도 39분에 있습니다.

태양은 양자리 16도 14분에 있습니다.

화성은 물병자리 4도 0분에 있습니다.

목성은 염소자리 24도 56분에 있습니다.

토성은 물병자리 0도 57분에 있습니다.

 

차트를 보고 다시 한번 찾아보세요.

 

*주의 : 위 차트에서 도/분/초까지 표기된 실제 위치(왼쪽 리스트에 있네요)는, 달은 처녀자리 10도 1분 49초, 수성은 물고기자리 21도 30분 34초, 금성은 쌍둥이자리 1도 39분 0초, 태양은 양자리 16도 13분 42초, 화성은 물병자리 3도 59분 33초, 목성은 염소자리 24도 56분 21초, 토성은 물병자리 0도 56분 37초에 있습니다. 하지만 원형 차트 안에서는 초단위를 반올림해서 표기하고 있네요. 실제 차트 프로그램에서는 공간 문제상 도/분까지만 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 경우 초단위를 반올림하느냐 버림하느냐는 프로그램 계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초까지 볼 일은 잘 없긴 합니다.

 

노드도 찾아봅시다. 위 차트에는 북쪽 노드만 표시해주고 있네요. 이렇게 북쪽 노드만 표시해줄 경우, 남쪽 노드는 마주보는 사인의 같은 도수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보세요.

기호 중간에 T표시가 있는데, '트루 노드', 즉 정확한 위치의 노드라는 뜻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할게요.

 

위 차트의 북쪽 노드는 게자리 2도 29분에 있습니다.

위 차트의 남쪽 노드는 염소자리 2도 29분에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파란색, 혹은 빨간색 선들은 행성의 애스펙트(각)를 표시해주는 선입니다만, 저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 선의 옵션을 꺼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위 차트에서는 포르투나는 표시해주고 있지 않네요.

아스트로닷컴은 현대 점성술에서 중요시하는 요소를 주로 표시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만, 딱히 점성술 프로그램을 쓰지 않을 때 편하게 쓸 수 있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위 차트에서 표기하는 나머지 요소들은 신경쓰지 마세요. 이곳에서는 다루지 않는 개념들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스트로 골드' 라는 앱입니다. 애스펙트 라인 옵션을 꺼 놔서 라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우스 크기도 사인을 기준으로 해서 비율을 맞추지 않고, 하우스를 기준으로 했기에 모든 하우스 크기가 같아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도 기호를 제대로 표시해주고 있고, 남쪽 노드와 포르투나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T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인 룰러십(사인의 주인)  (0) 2020.04.11

+ Recent posts